현대제철, 2011년 매출 사상 최대 계획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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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이 1, 2고로의 본격 가동을 바탕으로 2011년 사상 최대 매출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1월 28일 당진제철소에서 경영설명회를 갖고 “2011년에는 1, 2고로의 본격 가동에 따른 판재류 부분의 매출 증가를 기반으로 연간 판매 목표 1,594만톤, 매출 목표 13조7,393억원 등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1고로 조업을 조기에 성공적으로 안정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조업기술을 확보해 2고로에 적용함으로써 빠른 조업안정화를 달성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강판의 조기 개발과 양산체제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올해 일관제철소의 800만톤 생산체제가 안정적으로 구축되면 전체적인 설비 효율성이 최적화돼 원가경쟁력과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기 강종 개발에 매진한 결과 열연강판 분야에서 자동차용 강판 49종을 포함해 총 95종을 개발했으며, 후판 분야는 조선용 14종을 포함해 53종을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내진용 철강재, 고강도 열처리 레일, 자동차용 원형강 등 기존 봉형강 부문의 신강종 개발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하는데 일조했다.
2011년에는 열연강판 분야에서 자동차 외판재 등 총 40개 강종을 개발할 계획이며 후판 분야에서도 조선용 고강도 후판, 고강도 API 후판 등 37개 강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12개에 달하는 자동차 외판 전강종을 8월 중으로 개발 완료해 조기에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2011년 1, 2고로의 본격 가동에 따라 판재류 비중이 높아져 사상 처음으로 판재류 매출 비중이 봉형강류를 넘어설 전망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2010년 1고로의 조기안정화와 원가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기반으로 연간 매출액 10조1,982억원, 영업이익 1조376억원, 당기순이익 1조141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50년에 걸쳐 축적된 전기로 사업의 제강/압연 조업기술과 제철소 건설 단계부터 준비한 제철 조업기술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한 ‘제철사업의 생산성 목표 조기 달성’, 고로 조업에서 발생되는 냉선 및 고품위 생석회와 밀스케일 등 전기로 부산물의 상호 재활용을 통한 ‘기존사업과 제철사업의 시너지 효과 증대’, 저가원료 사용 극대화 및 환원제비 등 고로 연료비 절감, 부하절전 및 부생가스 활용도 증대를 통한 에너지비 절감 등으로 ‘생산원가 경쟁력 확보’를 이룰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특히, 세계 최초로 도입된 밀폐형 원료 저장고는 친환경 설비의 강점뿐만 아니라 여름철 장마, 겨울철 폭설로부터 원료 Loss가 발생하지 않아 원가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였다”라고 설명하며, “또한, 전사적 핵심관리지표 달성 계획을 추진하여 체질혁신을 이뤄냈고, 이를 바탕으로 4,030억원에 달하는 원가절감 실적을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대제철은 올해 2분기 400만톤 규모의 3고로를 건설함으로써 일관제철소의 생산능력을 1,200만톤까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